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7년 공무원 시험과목 변경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

반응형

2027년부터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폭 개편됩니다.

특히 국가직과 지방직 공무원 9급 공채채용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3급)으로 대체됩니다

 

3월 13일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안을 입법예고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개편이 완료되면 수험생은 한 번 취득한 공직적격성 평가 성적을 인사처 주관 5. 7급 공채 시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공부분 채용시험에서 활용 할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국가직 공무원 9급 공채 한국사 시험 변경

2027년도 국가 공무원 9급 공채 필기시험의 공통과목인 한국사 과목을 국사편찬 위원회 주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3급 이상)으로 대체 된다고 하니 미리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에 대해 알아보기시 바랍니다.

한국사 과목을 대체하는 급수는 3급 이상으로 현행 5,7급 공채에서 2급 이상 취득을 요구합니다.

 

변경된 내용을 확인해 보실려면 관련된 사이트로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지방공무원 7급 공채 국어 시험 변경

지방공무원 7급 공채 시험의 국어 과목도 변경됩니다.

 

공직적격성평가로 대체되고 시험절차도 변경되니 미리 알아보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직공무원 7급 공채 시험에 국어 과목은 지식 암기 위주의 평가로 과도한 수험 부담이 생기고, 직물와의 연관성이 낮다는 지적이 어여져 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행안부는 "PSAT"를 2년 유예기간을 두고 2027년부터 도입할 계획입니다.

 

 "PSAT" 는?

공직 수행에 필요한 논리력, 분석력, 판단력 등 공통역량을 검정해 공직 우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험으로 평가 영역은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 판단으로 나뉩니다.

지방공무원 9급 공채 시험

2021년부터 지방공무원 7급의 한국사 과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2급)을 대체 도입한 바, 2027년부터 9급 공채에서도 한국사능력검정시험(3급)으로 대체됩니다.

또한 현행 9급 공채시험에서는 필기시험 총점이 동일하면 동점자를 모두 최종 합격 처리했으나, 앞으로는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2차 과목(직류별 2과목)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 처리하도록 개선됩니다.

 

구체적인 입법예고 등 변경되는 상황을 알아 보실려면 "공무원" 검색하셔서 아래의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가능합니다.

https://opinion.lawmaking.go.kr/gcom/gcomMain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안내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출제 유형은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의 파악,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결론의 도출 및 평가로 총 여석 가지 유형으로 출제 됩니다.

 

인증등급은 기본의 경우 4급 80점 이상, 5급은 70~79점, 6급 60~69 점으로 50문항 4시 선택 1형입니다.

심화의 경우  1급 80점 이상, 2급은 70~79점, 3급 60~69 점으로 50문항 4시 선택 1형입니다.

 

구체적인 일정과 문제 관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변경되는 과목에 미리 앞서서 공부하셔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